개신교의 성직칼라 전통(2) > 사진자료

본문 바로가기


성찬연구원게시판

 

총 게시물 17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개신교의 성직칼라 전통(2)

최고관리자 2016-10-02 (일) 20:40 7년전 2513  


성직칼라를 고안한 개신교 스코틀랜드국교회 성직자, 맥러드 목사 (1900년대 남성정장 착용)

1. 성직칼라(clerical collar)

성직칼라(clerical collar)는 기독교 성직자의 복장에서 목을 두르는 옷깃(칼라)의 한 종류이다. 로만 칼라라고도 하는데 이는 근대 기독교 성직자 복장인 성직칼라를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칭하는 용어다. 이 원형은 흰 목띠 형태로 깃이 없는 셔츠에 부착하는 개신교회 성직자 복장이다. 성직칼라는 기독교 전반의 성직자 복장으로 활용되며 개신교에서는 성직자칼라, 클러지 칼라(또는 클레리칼 칼라)라고도 하며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수단 등의 전통 로마식 복장의 칼라를 로만칼라라 불렀으나 근래에 와서 성직칼라를 했을 때를 로만칼라라고도 한다.

 

성직칼라는 개신교회 성직자가 기존 개신교회 성직자 복장을 흰색 목띠 형식로 만든 것에서 유래한다. 이는 18세기 경부터 명예와 지위를 상징하는 넥타이를 거부하고 흰 깃(칼라)만의 옷을 입기 시작했던 개신교회 성직자, 목사들의 예배 복장에서 개신교회인 스코틀랜드 국교회(장로교) 글래스고우 지역 교회의 성직자, 도널드 맥러드 목사가 착용이 쉽게 흰 목띠 형태의 옷깃(칼라)로 발전시켜 처음으로 고안해낸 것이다[1]. 이후 성직칼라를 개신교회 전반에서 착용하여 다른 기독교 교파인 로마 가톨릭교회 등에서도 널리 퍼지게 되었다. 특히 로마 가톨릭교회는 성직칼라를 전통복장에 착용하기 위해서 개선을 해서, 수단의 안감 앞뒤에 단추 등을 추가하였다. 착용 초기에는 무명이나 아마포로 만들었으나 요즘은 개선된 셔츠에 작은 흰색 플라스틱 띠를 부착 가능하게 만들기도 한다.

 

성직칼라 복장의 의미가 개신교회에서는 세상의 명예와 지위를 거부한 성직자의 청빈과 평등의 의미를 지닌 성직자 복장이고, 로마 가톨릭교회에서는 전통 성직자 복장을 바탕으로 수용하고, 착용하여서 성직의 구별과 독신 성직 의미를 강조하는 복장이 되었다.

2. 교파별 착용

성직칼라 착용을 시작한 개신교회에서는 성별 구분 없이 성직자들이 착용할 수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신구교 구분을 위해 옷의 색을 달리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시아와 아프리카,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의 기독교 지역에서는 구분없이 검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셔츠나 복장에 착용한다. 성직칼라를 착용하는 복장은 대체로 성직, 즉 목사직을 안수받은 후에 착용하며, 개신교 교단의 직제에 따라 감독, 목사, 수련목사/준목사들이 다른 색깔의 셔츠에 착용하기도 한다.

 

교단의 신학적 입장에 따라 성직칼라 복장을 착용하지 않은 교단도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감리교회에서는 착용하는 편이며, 장로교회에서는 기피하는 편이다. 침례교회에서는 거부하는 입장을 보인다. 루터교회와 성공회는 항시 착용한다.

 

로마 가톨릭교회에서는 모든 품급의 성직자, 요컨대 주교, 사제, 부제(일반적으로 잠정적 부제가 착용하지만, 이따금 종신부제도 착용함)가 성직칼라를 착용한다. 로마 교구 같은 경우, 종종 사제직에 입후보한 신학교 학생들도 착용하는 것을 허락해 왔다. 그리고 전례를 집전하는 동안에는 대학생과 대학원생 수준의 신학생들도 수단과 함께 성직칼라를 착용하는 것이 허용된다.

 

동방 정교회에서는 전통적인 성직자 복장이 있으며, 평상복을 따로 입기도 한다. 처음에는 성직칼라를 서방 교회의 복장으로 인식하여 기피하다가 근래에 들어서면서부터 편의성과 복식 개선 등의 이유로 착용하기도 한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Tel 031.792.8107 / 010.7677.2621Fax 0504-071-2621E-mail enhakore@hanmail.net
461-841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광동로21(광동리 219-1번지), 2층 성찬연구원 COPYRIGHT©LORDSUPPER.ORG ALL RIGHTS RESERVED.